본문 바로가기
금융상품 모음집

TSLT ETF에 대한 설명 - 테슬라 2배 레버리지 ETF에 대한 모든 것!

by 지렁이씨안녕 2024. 6. 3.

목차

    안녕하세요! 종이의 집입니다. 오늘은 TSLT ETF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SLT ETF는 미국의 대표적인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Ticker: TSLA)를 기초자산으로 한 2배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최근 4차 산업 혁명을 대표하는 산업 중 하나인 자율주행 자동차와 2차 전지를 기반으로 하는 전기차를 생산하는 대표적인 기업이 바로 테슬라(Tesla)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TSLT ETF는 테슬라의 꾸준한 실적 성장에 대한 기대감과 테슬라 주식에 투자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이익을 얻으려는 투자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는 ETF입니다.

    TSLT ETF에 대하여 설명드리기 전에 레버리지 상품에 특성과 장단점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화면 상단에 위치한 목차에서 원하는 단원을 선택하시면 바로 해당 단원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레버리지 상품에 대해서 이미 알고 계신 분은 위의 방법을 이용해 Skip 하시면 됩니다.)

     

    TSLT ETF 대표 이미지입니다.

     

    0. 레버리지에 대한 설명

    ▶ 레버리지 상품이란?

    레버리지란 투자자가 소유한 자본 이상의 자금을 빌려 투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n배 레버리지 ETF는 기초지수가 하루 동안 1% 상승할 경우 레버리지 상품은 n배 상승하도록 추종하는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의 주가가 하루 동안 1% 상승하면 TSLT ETF는 2배 레버리지 상품이므로 +2% 상승합니다. 그러나 반대로 테슬라 주가가 하루 동안 1% 하락하면 TSLT ETF는 -2% 하락합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하루동안"이라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레버리지 ETF는 일단위로 리밸런싱 되어 목표한 레버리지 비율을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장기적인 차트를 보면 정확히 2배가 아니라 상승 시와 하락 시 배율의 차이가 2배를 지속적으로 벗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추종지수의 레버리지 비율을 맞추기 위하여 지수 스왑이라는 상품을 거래하게 되는데, 지수 스왑(Index Swap)은 은행들과 주가 지수의 성과에 따른 스왑을 계약하고 현금흐름을 교환하게 되는 일종의 파생상품 거래를 말합니다.

    이때 계약 기간 동안 은행과 거래한 운용사에서 은행에게 "스왑 이자"를 지불합니다.

     

    ▶ 레버리지 ETF 주가 이익률이 3배가 아닌 이유[레버리지 ETF의 괴리율 발생 원인]

    주가 하락이 지속될 때에는 음의 복리가 적용되어 일일 추종지수의 3배를 추종하는 레버리지 주가가 지수대비 3배보다 작게 하락하게 됩니다.

    여기서 확인할 수 있는 점은 기초 지수의 3배를 추종하는 3배 레버리지 하락 비율이 기초지수 대비 3배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하루동안 발생된 지수의 수익률의 3배를 추종하며 이로 인해 발생된 음의 복리 때문입니다. 복리는 양의 복리에도 적용되지만 음의 복리에도 적용이 됩니다.

    바로 위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2일 차부터 4일 차까지 기초지수는 매일 -10%를 기록하였고, 3배 레버리지는 이에 따라 매일 -30%를 기록하였습니다. 최종 주가를 확인하면 기초지수의 주가는 729이고 3배 레버리지의 주가는 343입니다.

    기초지수의 하락한 값은 1000-729 = 271이고, 3배 레버리지 주가가 하락한 값은 1000-343 = 657입니다. 657 / 271을 계산하면 약 2.4배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점은 기초 지수의 주가로부터 배수를 적용하여 3배 레버지리의 주가를 감산하는 것이 아닌 기초지수의 주가 이익률만 추종하여 3배 레버리지 주가에 적용하여 산출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하락이 중첩될수록 3배 레버리지의 주가는 기초 지수 대비 더 많이 하락하게 되므로, 기초지수대비 3배 레버리지의 주가가 더 작아지게 되어 더 작아진 주가에 하락률을 적용하여 괴리율이 발생하게 됩니다.

     

    주가 상승이 지속될 때에는 양의 복리가 적용되어 일일 추종지수의 3배를 추종하는 레버리지 주가가 지수대비 3배 이상 상승하게 됩니다.

    반대로, 주가 상승이 지속되어 양의 복리가 적용될 때에는 기초지수 대비 3배 이상 상승하게 됩니다.

    위의 표를 보면 매일 10%씩 증가하는 기초지수에 대한 값을 확인할 수 있는데, 최종 이익률이 기초지수는 33.10%이고, 3배 레버리지는 119.70%입니다. 약 3.6배 차이가 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는 음의 복리와는 반대로 양의 복리가 적용되어 기초 지수의 주가 대비 3배 레버리지의 주가가 더 많이 상승하게 되므로, 기초지수 대비 3배 레버리지의 주가가 더 증가하게 되어 더 커진 주가에 상승률을 적용하여 괴리율이 발생하게 됩니다.

     

    ▶ 주가가 횡보할 경우 레버리지 상품 투자 시 위험성

     

    기초지수가 횡보할 경우 발생하는 변동성 끌림 현상 입니다. 회색의 기초지수는 제자리를 맴돌고 있지만 노락색의 레버리지 상품은 처음대비 지속적인 하락을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위의 차트를 보시면 기초 지수를 나타내는 회색 차트는 제자리를 횡보하고 있어서 결국 원래 가격으로 회귀했지만, 기초 지수의 레버리지를 나타내는 노란색 차트는 점점 하락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초 지수가 횡보할 경우 기초지수의 레버리지 수익률이 점점 하락하는 이유는 "변동성 끌림 현상(Volatility Drag)"이라는 것 때문입니다.

    여기서 "변동성 끌림 현상"이란 레버리지 ETF나 ETN과 같은 파생상품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원래 목표했던 수익률과 실제 수익률 간의 차이를 나타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와 같은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레버리지 상품이 일일 수익률을 추종하는 데 사용하는 파생상품(선물계약, 스왑 등)의 특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파생상품은 은행이 결과적으로 금액을 보증해 주는 계약이므로 기준금리에 추가된 가산금리의 이자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발생된 이자 비용을 기존 상품의 주가에 반영하여 차감하는 방식을 사용하게 되므로 개인 투자자들이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여기에 일일 수익률을 n배 추종하는 레버리지 상품의 특성상 양의 복리와 음의 복리로 인하여 괴리율의 발현이 가속화되게 됩니다.

     

     

    1. TSLT ETF 란 무엇인가?

    • 종목명 : T-Rex 2x Long Tesla Daily Target ETF
    • 추종지수 : Tesla 일일 주가 수익률의 2배를 추종
    • 상장일 : 2023년 10월 19일
    • 1주당 가격 : $10.62
    • 배당수익률 : 없음
    • 운용보수 : 연 1.05%
    • 운용사 : REX Shares
    • 시가총액 : 3,965억 원
    • 일평균 거래금액 : 740억 원
    • 투자종목 : 테슬라(Ticker: TSLA)

    TSLT ETF의 투자 종목 선정기준

    • 테슬라(Ticker: TSLA)를 기초자산으로 한 2배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2. TSLT ETF의 주가 차트 및 테슬라 전망

    TSLT ETF의 상장일인 2023년 10월 19일부터 2024년 5월까지의 주가 차트 현황입니다.
    TSLT ETF의 상장일인 2023년 10월 19일부터 2024년 5월까지의 주가 차트 현황입니다.

    TSLT ETF의 상장일인 2023년 10월 19일부터 2024년 5월 26일까지의 주가 차트 현황입니다. 상장가 대비 -43.78% 하락하였습니다.

    이 상품은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 중 자율 주행 자동차를 생산하는 대표적인 기업인 테슬라의 2배 레버리지 상품으로 테슬라 주식 일일 수익률의 2배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최근 2차 전지 시장이 하락세를 타기 시작하면서, 이와 연관이 매우 깊은 전기차 기업의 주식도 침체기에 접어들게 되었습니다. 2차 전지 시장이 하락하게 된 원인 중 하나는 리튬의 공급과잉으로 인한 가격 하락입니다.

    이는 2022년 초~2023년 초까지 리튬 공급이 부족하여 배터리 제조 업체에서 재고 확보를 미리 해놓았으나 2023년 중순부터 리튬 공급 과잉으로 인하여 현재 1/6 수준으로 급락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리튬 가격이 떨어졌는데 2차 전지 기업들의 실적이 왜 나빠졌는지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여기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2가지의 문제가 있습니다.

    1. 재고자산 때문입니다. 배터리 소재사들은 양극재 등을 만들기 전에 리튬을 충분히 확보해 놓았는데, 리튬가가 급락하면서 재고자산 손실이 발생하였기 때문입니다.
    2. 양극재 판매가와 배터리 판매가는 어느 정도 리튬가에 연동됩니다. 고객에게 배터리 소재나 배터리를 판매 시 리튬가가 하락하면 더 싼 가격에 팔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제조할 때는 비싸게 소재를 사서 만들었으나 판매 시에는 싼 가격에 판매해야 하니 손실이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테슬라는 가격경쟁력에서 중국 기업인 BYD와 같은 기업에서 밀려서 최근 실적도 하락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23년 4분기 기준으로 BYD가 52만 6409대를 팔았던 실적에 비하여 테슬라는 48만 4507대 밖에 팔지 못한 것을 보면 값싼 중국의 전기차와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장점 중에 하나는 바로 자율주행기술입니다. 자율주행이란 운전자가 직접 조작하지 않아도 주행 환경을 인식하여 위험을 판단하고 최적의 주행 경로를 계획하여 스스로 운전하는 AI 기술입니다.

    전기차 기업 중에서 가장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기술이 발달한 기업이 바로 테슬라입니다.

    향후, 자율주행기술의 발전을 통하여 사람이 직접 운전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안전성이 검증되면 이후 테슬라의 주가가 급등할 수 있는 여력이 있습니다. 이는 미래에 기대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무인 자동차의 시대가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2023년 8월부터 무인 로보택시를 운영 중입니다. 하지만, 아직 기술의 완성도가 미흡하기 때문에 무인 택시 운영에 따른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긴 합니다.

    크루즈의 경우 이미 2023년 말 24시간 주행 허가가 중단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2023년 10월 크루즈는 횡단보도를 건너다가 차에 치여 옆 차선으로 튕긴 여성을 그대로 덮쳐 심각한 부상을 힙한 사례가 있기 때문입니다.

     

    TLST 투자 전 고려해야 될 필수 사항

    현재 테슬라에 투자 시 테슬라의 시가총액이 과도하고 주가가 높은데도 EPS는 낮아서 거품 혹은 고평가 된 상태에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빅테크 기업과 비교하여 지나치게 높은데, 자동차 전체 시장에서의 점유율도 높지 않으면서, 원자재 가격 상승과 리튬 고갈 문제로 향후 손실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 TSLT ETF의 포트폴리오 비중

    TSLT ETF의 보유 종목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 TSLT TRS TSLA EQ : 199.70%
    • TSLT TRS TSLA EQ : -178.30
    • 현금 및 기타 자산 : 78.22%
    • RECV TSLT TRS TLST EQ : 18.82%
    • PAYB TSLT TRS TLST EQ : -18.45%

     

     

    4. TSLT ETF의 연도별 수익률

    TSLT ETF의 상장 이후 연도별 수익률 현황입니다.

    TLST ETF는 상장 이후 연평균 약 -66.63% 하락하였습니다. TSLT ETF의 역사는 이제 상장된 지 2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ETF 중에서 매우 짧은 편에 속합니다.

    TSLT ETF는 미국의 대표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의 일일 수익률 2배를 추종하는 2배 레버리지 ETF이기 때문에 전기차 산업의 성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확신하는 분들이 투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TSLT ETF의 장점 및 단점

    5-1. TSLT ETF의 장점

    • 테슬라 주식이 상승할 경우, 2배 레버리지를 통해 일반 주식 투자보다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 주식이 하루 동안 5% 상승하면 TSLT ETF는 약 10%의 수익을 얻습니다.
    • 테슬라 주식의 일일 성과를 두 배로 추적하기 때문에 짧은 기간 동안 큰 변동성을 이용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투자자는 동일한 자본으로 더 큰 포지션을 취할 수 있어 자본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적은 자본으로도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테슬라는 혁신적인 기술과 강력한 시장 위치를 가진 기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큽니다. 레버리지 ETF를 통해 이 성장성에 더 큰 베팅을 할 수 있습니다.
    • 단기 트레이딩을 선호하는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도구입니다. 빠른 매매를 통해 수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 레버리지 ETF는 투자 포트폴리오에 고위험 고수익 요소를 추가하여 다양화를 꾀할 수 있습니다.
    • 테슬라 주식의 변동성이 클 때, 레버리지 ETF는 변동성을 이용해 단기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기존의 테슬라 포지션에 대해 추가적인 레버리지 포지션을 취함으로써, 잠재적 수익을 극대화하거나 손실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 일반 투자자가 선물 투자 등을 통하여 직접 레버리지를 사용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레버리지 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 레버리지 ETF는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기 때문에 높은 유동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가 원할 때 쉽게 매매할 수 있게 해 줍니다.

     

    5-2. TSLT ETF의 단점

    • 레버리지 ETF는 본질적으로 고위험 투자입니다. 주가가 하락할 경우, 손실이 두 배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 레버리지 ETF는 일일 성과를 추적하므로, 장기적으로 보유할 경우 원치 않는 복리 효과로 인해 예상과 다른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 시장 변동성이 클 때, 주가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면 레버리지 ETF는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레버리지 ETF는 높은 운용 비용과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투자 수익을 잠식할 수 있습니다.(변동성 끌림 현상, 상단에 레버리지 위험성 단원 참조)
    • 극심한 시장 변동성 또는 급격한 하락 시 레버리지 ETF는 거래 중단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에게 큰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레버리지 ETF의 구조와 작동 원리를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매일 포지션을 재조정해야 하므로, 이로 인한 거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 보유 시 투자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레버리지 ETF는 기초 자산의 성과를 정확히 추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대했던 성과와 실제 성과 간의 차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레버리지 ETF는 대부분 단기 투자 또는 특정 시장 상황에서만 효과적입니다. 장기 투자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고변동성과 큰 손실 가능성으로 인해 투자자가 심리적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비합리적인 투자 결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6. TSLT ETF의 MDD(고점 대비 최대 낙폭) 순위

    전고점 대비 크게 하락한 순서대로 날짜, 기간, 하락하게 된 원인, 하락률, 전고점 회복까지의 기간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MDD가 -10% 이상 하락한 것들만 정리하였습니다.

     

    • 2024년 1월 ~ 2024년 3월까지 3개월 동안 지속되었으며, 'ㅇㅇㅇ'로 인하여 -54.54% 하락하였습니다. 2024년 5월 26일 현재까지도 전고점 회복을 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7. 원금 회복에 필요한 수익률 계산

    원금 회복에 필요한 수익률 계산 시 정확한 공식은 "원금 회복에 필요한 수익률 = 1 / (1-손실률)-1"입니다.
    예를 들어 20%가 하락했다면 이를 회복하기 위한 수익률은 1/(1-20)-1 = 25%가 됩니다.

    손실률 별 원금 회복 시 필요한 수익률을 계산한 표입니다.

    위의 표는 손실률 별 원금 회복 시 필요한 수익률을 계산한 표입니다. TSLT ETF의 MDD가 -54.54%이기 때문에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55%라고 가정하였을 때 원금 회복을 위한 수익률은 122.22%가 필요합니다. 

     

     

    8. TSLT ETF vs TSLY ETF vs 테슬라(Tesla)와의 투자 수익률 비교

    TSLT ETF, TSLY ETF, Tesla를 2024년 1월부터 2024년 5월까지 거치식으로 투자하였을 때의 수익률 차트 입니다.
    TSLT ETF, TSLY ETF, Tesla를 2024년 1월부터 2024년 5월까지 거치식으로 투자하였을 때의 수익률 차트 입니다.
    위의 차트를 수치로 표현한 표입니다.
    위의 차트를 수치로 표현한 표입니다.

    2024년 1월부터 2024년 5월까지 TSLT ETF, TSLY ETF, 테슬라에 각각 $10,000를 거치식으로 투자하였을 때의 수익률 현황입니다. 기간이 짧은 이유는 TSLT ETF의 상장일이 2023년 10월 19일에 상장하였기 때문입니다.

    위의 차트에서 T-REX 2X Long Tesla Daily Target ETF는 TSLT, YieldMax TSLA Option Income Strategy ETF는 TLSY, Tesla Inc는 테슬라 주식을 의미합니다.

    TSLT ETF는 테슬라 주식의 상승에 베팅하는 2배 레버리지 ETF입니다.
    TSLY ETF는 대부분의 자산을 기초자산인 테슬라 주식에 대부분을 투자하고, 나머지 일부 자산을 테슬라 콜옵션을 발행하여 콜옵션 매수자에게 매도하여 얻는 옵션 프리미엄을 창출하여 분배금을 투자자들에게 배당금으로 매월 지급하는 ETF입니다.

     

    수익률 순위는 TSLY > 테슬라 > TSLT 순이며, MDD 순위는 TSLT > 테슬라 > TSLY 순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2차 전지 산업과 전기차 산업에 대한 전망이 좋다고 생각되어 테슬라 주식에 투자했을 때보다 더 높은 수익을 얻고 싶은 분들이 리스크를 감수하는 대가로 TSLT ETF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TSLT ETF는 개별 주식의 레버리지 상품이므로 변동성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전재산을 투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자산의 일부분만 투자해야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9. 결론

    1. 2차 전지 산업의 발달로 인하여 향후 전기차가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체할 것으로 확신하여 테슬라 주식에 투자할 때보다 더 많은 이익을 얻고 싶다. = TSLT ETF 투자

    2. 2차 전지 산업의 발달로 인하여 향후 전기차가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체할 것으로 확신하지만 내가 가진 자산에 기초하여 투자하고 싶다 = 테슬라 주식 투자

    3. 전기차 산업이 성장할 것이라고 믿지만 변동성을 감소시키고 매월 배당금을 지급받고 싶다 = TSLY ETF 투자

     

     

    10. TSLT ETF와 같이 보면 좋은 ETF

    10-1.  TSLY - 테슬라 커버드콜 ETF

    TSLT ETF와 테슬라의 5개월간의 수익률을 상회한 테슬라 커버드콜 ETF인 TSLY ETF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하기 링크에 들어가시면 보다 자세한 설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SLY ETF 분석 및 설명 - 미국 대표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 커버드콜 투자하기

     

    TSLY ETF 분석 및 설명 - 미국 대표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 커버드콜 투자하기

    목차 안녕하세요! 종이의 집입니다. 오늘은 TSLY ETF에 대한 설명과 다른 커버드콜 ETF들과의 수익률을 비교분석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SLY ETF는 미국 시장에 상장된 테슬라(Tesla [Ticker : TSL

    paper-castle.tistory.com

     

    10-2. ARKK - 파괴적 혁신 기업 집중 투자 ETF

    테슬라와 같이 파괴적 혁신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ARKK ETF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하기 링크에 들어가시면 보다 자세한 설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RKK ETF에 대한 설명 - 미래를 뒤바꿀 파괴적 혁신 기업에 집중 투자(feat. 돈나무언니)

     

    ARKK ETF에 대한 설명 - 미래를 뒤바꿀 파괴적 혁신 기업에 집중 투자(feat. 돈나무언니)

    목차안녕하세요! 종이의 집입니다. 오늘은 ARKK ETF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ARKK ETF는 ARK Investment에서 운용하는 "ARK Innovation ETF"입니다. ARKK ETF는 인공지능, 로봇공학, 자율주행차, 블록체인 등 다

    paper-castle.tistory.com

     

    10-3. BOTZ - AI(인공지능) 및 로봇 공학 산업 ETF

    테슬라의 자율주행 운전과 관련한 AI 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BOTZ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하기 링크에 들어가시면 보다 자세한 설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OTZ ETF에 대한 설명 - 미국에 상장된 전 세계 로봇 공학과 인공지능(AI) 산업을 한 번에!

     

    BOTZ ETF에 대한 설명 - 미국에 상장된 전 세계 로봇 공학과 인공지능(AI) 산업을 한 번에!

    목차안녕하세요! 종이의 집입니다. 오늘은 BOTZ ETF가 어떤 종목에 투자하는지에 대한 설명과 다른 기술주 ETF와의 수익률을 비교분석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OTZ ETF는 전 세계 로봇공학과

    paper-castle.tistory.com

     

     

     

     

    반응형